열기 닫기
닫기
사이버서원 | 사이버서당

고객센터 > 공지사항

>고객센터>공지사항
  • 사이버서당 공지사항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읽기
◆ 아호부르기운동 참가 안내 (소정의 참가비) ◆
작성 사이버서당 글정보 Hit : 523, Date : 2020/06/15 13:22

아호부르기운동 참가 안내 (소정의 참가비)

1. 취 지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私慾에 사로잡혀 함께 향해 나아가야 할 公道를 상실하고 방향없이 헤매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입니다. 사회 전반에 걸쳐 특히 청소년들의 卑俗語隱語 등 거칠고 무례한 언어생활이 만연되고 있어, 품위 없는 人間像을 만들고 사회가 혼탁해지고 있다고 많은 지성인들이 우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옛 선인들은 고명사의(顧名思義)라 하여 인생의 목표가 되고 수양의 지표가 될 호를 가지고, 날마다 자신의 호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를 돌이켜보면서 그에 부합하는 생활을 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혹자는 이를 진부한 復古的 回歸라고 생각할지 모르나, 이는 佛敎徒가 자기 수양의 목표가 되는 法名을 갖는 것이나 基督敎徒聖人의 이름을 領洗名으로 쓰면서 그 성인을 본받으려 하는 것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이제 우리가 좋은 뜻이 함유된 호를 지어 스스로 사용하고 타인의 아호를 불러준다면, 인간 관계가 格調 높게 개선되고 예의있는 국민과 사회를 이루는데 일조가 되리라고 봅니다. 실제로 상대방의 人格尊重하여 아호를 부르면 자신의 생활의 品格이 높아져 인생까지 바뀐다고 합니다.

이러한 취지로 전통문화연구회에서는 1997년부터 아호부르기 운동이라 命名하여 를 갖기를 원하는 분에게는 를 지어드려오고 있는데 이번에 한자교육국민운동과 함께 이를 더욱 박차를 가하여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많은 국민의 적극적인 동참을 바라며 사회 각계 인사들의 협조와 후원을 부탁드립니다.

 

2. 목 적

. 우리 문화의 전통 계승

. 雅號 부르기를 통한 인격 순화

. 언어 순화를 통한 문화환경 개선

. 한자() 사용환경 조성을 통한 한자교육국민운동 활성화

 

3. 대 상 : 전국민 (18세 이상)

 

4. 기 간 : 20207~ 종료 시

 

5. 참가 방법

. 신청서 받기 : 아래 첨부된 '작호신청서' 내려받기

. 신청서 작성 : 내려받은 소정 양식에 의거하여 작성

. 신청처 제출(1)

(1) 신청등록 게시판 등록 제출 [[[바로가기]]]

(2) 우편제출

(3) 방문제출

. 참가비 납부

- 참가비 : 7만원 (도서 증정선현들의 호와 호설》) 

- 납부방법 : 무통장입금 및 직접납부

- 계좌번호 : 제일은행 128-20-164342 (예금주 : 전통문화연구회)

. 신청 완료 통보

- 신청등록 게시판에 등록 후, 유선 전화(02-762-8401)로 전통문화연구회에 통보

. 작호 위촉 : 전통문화연구회에서 작호위원에게 작호 위촉

. 아호 전달 : 신청인에게 우편 및 e-mail로 아호 전달(신청 완료 후 15일 내외)

 

6. 신청 및 문의처 : 전통문화연구회 아호부르기운동 담당자 신양선 연구원

. 전화 : 02)762-8401

. 전송(FAX) : 02)747-0083

. 주소 : (03140) 서울시 종로구 삼일대로 428 낙원빌딩 411

. e메일 : juntong@juntong.or.kr

첨부파일
  • 작호신청서_(2020년도).hwp(Size: 16 KB, Down: 189)